이종한의 음악과 오디오 이야기 – 서른 네번 째, 어려울수록 내게 힘을 주는 음악

지난 칼럼에서 내용상 오류를 발견하여 이번에 바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전원 플러그의 극성이 반대로 표기된바, 사진과 같이 정정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혹 지난 칼럼을 못 보신 분을 위해 배경 설명을 드리면, 가정용 교류 전기에도 극성이 있으며, 이게 안 맞으면 오디오의 음질이 떨어집니다. 한국 플러그는 180도 돌려 끼워도 되므로, 한국에서는 극성 맞추기가 필수입니다만, 미국의 경우 시공 시 잘못되지만 않으면 바뀔 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아주 구형기기나 일부 일본 제품의 두개짜리 플로그인 경우 반대로 끼우거나, 잘못 된 분배기로 인해 바뀌기도 합니다. 극성이 나맞으면 음상이 흐릿해 지고, 밸런스도 틀어집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접지입니다. 접지가 제대로 안되면 음질이 저하됩니다. 아마존에서 Polarity Tester로 찾으니 $7.99에 판매하네요. 극성과 접지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오를 새로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 오디오에 얼마나 돈을 들이면 되느냐는 것입니다. 대편성 클래식 오케스트라를 제대로 들으려면 만불 정도긴 하지만, 이 정도를 선듯 투자하시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삼천불선에서 조합을 찾아보았습니다. 몇 가지 권할만한 것이 있긴 한데, 아무래도 All in One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가요나 팝, 재즈를 주로 들으신다면 이정도만 해도 훌륭합니다. 이것도 부담이 된다면 중고로 가면 됩니다. 영국의 KEF의 LS50 Wireless 나 독일 ELAC Navis 정도면 좋습니다. Naim에서 나온 MUSO 제품도 좋긴 한데 스테레오가 아니라서 아쉽습니다. 아니면 중고로 FISHER 500, DYNACO ST70 같은 빈티지 진공관 앰프에 Usher S-520 또는 ELAC Debut을 물려주고, CD나 적당한 디지털 플레이어면 이 천불 이내로도 아주 좋습니다. 가요나 팝위주라면 YAMAHA R-N803에 스피커를 좀더 위급으로 가도 좋습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버스나 지하철 타다가 소나타나 중고 제네시스 타는 거나 진배없습니다. 만일 천불정도로 맞춰 달라 하시면 이것도 가능합니다.

값의 고하를 막론하고 제대로 셋팅된 오디오로 음악을 들으면 가수나 연주자가 보입니다. 실제 눈으로 보인다는 것이 아니라, 각 연주자의 위치가 입체적으로 느껴집니다. 스피커가 좌우 두개로 구성된 것은 이러한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함 입니다. 눈이 두개로 구성된 것은 이러한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함 입니다. 눈이 두개 있어 입체적으로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만일 들으시는 오디오가 입체감이 없다면 무언가 잘못 된 것 입니다. 입체감을 느끼려면 스피커와 듣는 위치가 삼각형 좌우 대칭이 맞아야 합니다. 스피커의 트위터 (작은 고음용 유닛)가 귀 높이에 맞춰 져야 하고요. 아무리 제가 얘기해 봐야 경험해 보지 않으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갈 겁니다. 가지고 계신 오디오를 가져 오시거나 저희 가게의 시스템을 들어 보면 금방 알 수가 있습니다. 단순히 음색만을 듣기보다 입체감을 느끼면서 음악을 들으면 그 재미가 훨씬 좋습니다.

다른 취미생활도 마찬가지겠지만 음악도 더 나이 먹기 전에 시작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나이 들면 고역대 소리가 잘 안 들립니다. 정말 나이 들어 보청기라도 끼게 되면 제대로 음악 듣기는 어렵습니다. 그대로 귀만 괜찮다면 오래도록 돈 안들이고 즐길 수 있는 취미가 오디오 입니다. 저희 손님 중에 바깥 출입이 어려우신 분도 계신데, 그나마 음악이라도 들이실 수 있어 좋다며 행복해 하십니다. 어려운 시기를 맞아 살기가 팍팍하신 분들도 많은 줄 압니다. 그럴수록 음악이라도 들으며 여유를 갖고, 힘을 내는 것이 좋을 겁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이용하면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기기만 장만하면 세상에 나온 수많은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왕에 오디오기기를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좋은 음질로 듣는 방법을 알려 드릴 테니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장이 나거나, 설치등 문제로 쳐 박아 놓은 오디오가 있으시면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해 드릴 테니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고장난 오디오도 저희가 수리해 드리거나, 구매하기도 합니다.

문의 전화 714-670-7788, 카카오톡 아이디 loveokayAll That Audio, 2519 W. Woodland Dr. Anaheim, CA 92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