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한의 음악과 오디오 이야기 – 여덟번 째 오디오 칼럼 오디오 사기로 작정한다면 무엇부터 해야 하나?
저희 가게에 오디오를 구입하고자 문의 하는 손님들이 늘어 상담을 하게 되는데, 그분 들께 어떻게 오디오를 구입하면 효과적인지에 대 해 말씀 드리고자 한다.
1. 대략의 예산을 책정하라
특별히 예산을 정하지 않고 무작정 내방 하시는 분들도 있다. 아마도 예산이 있긴 하실 텐데 특정 가격대별로 소리의 수준을 듣고 결정하 시려는 듯 하다. 이런 경우 일이천불대부터 몇만불대 까지 다 들려 드 려야 하는데, 파는 사람도 무엇을 권 해야 하는지가 쉽지 않고, 사는 사람도 결정하기가 어렵다. 전체 예산이 정해 지면 소스기기 (CD, 디 지탈 플레이어, 턴테이블, 튜너등), 앰프, 스피커, 기타 액세서리에 예 산을 분배하여야 하는데, 취향이나 조건에 따라 딜러가 결정해 주는 대로 따르는 것이 좋다.
[사진설명] 셋팅된 오디오. 위로부터 소스기기(디지털 플레어), 프리 앰프, 파워앰프. 좌우 스피커
2. 음악적 취향을 정해야 한다.
예쁘고 감미로운 소리를 좋아하는지, 탄력 있게 때려주는 호쾌한 소 리를 좋아하는지 본인이 추구하는 소리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대개는 음악 쟝르에 따라 다른데, 같은 클래식이라도 현악 사중주 위 주인지, 대편성 오케스트라를 좋아하는지 정해야 한다. 물론 다 좋 은 것이면 좋겠지만 그런 것은 값이 꽤 나간다. 한정된 예산에서 최 상의 성능을 얻으려면 오디오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취향에 맞 추어야 한다. 그러러면 본인의 취향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어떤 분은 오디오로 모든 쟝르의 음악을 듣고, 영화도 보기를 원하시는데 이 모든 것을 다 잘하는 것은 여간해서는 없다고 봐야 한다. 하이엔 드 오디오 업체에서 나오는 고가의 홈시어터 시스템이라면 음악도 좋을 텐데, 이정도 가려면 몇만불은 쉽게 넘어간다. 이쁘고, 살림 잘 하고, 성격까지 좋은 여자는 거의 없다. 있다손 치더라도 성사가 되기 는 더 어렵다. 오디오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본인의 음악적 취향을 정하면 오디오 구매가 훨씬 쉬워진다.
3.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라.
주변에 오디오에 대해 아는 지인이 있으면 상의를 하고, 구매에 참 여를 시키는 것이 좋다. 만일 없다면 믿을 만한 오디오 딜러의 의견 에 따르는 게 좋다. 오디오 딜러들은 일반 물건 팔듯이 팔면 그만이 라는 식으로 장사하진 않는다. 대개의 오디오 구매자들은 업그레이 드나 액세서리 구매등으로 추가 구매로 이어 지므로, 엉터리 물건을 권하진 않는다. 양심적이고 좋은 딜러는 가성비 좋고, 구매자 취향과 환경에 맞는 오디오를 권해 준다. 따라서 좋은 안내자나 딜러를 찾는 것이 오디오 구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간혹 어설프게 아는 지인을 모시고 오거나, 인터넷등에서 보고 들은 것을 원하시는 분도 있다. 예를 들면 무조건 진공관 앰프를 원하시면서, 빵빵 때려 주는 사운드를 원하는 경우 인데,출력이 쎈 비싼 진공관 앰프가 아니 라면 쉽지 않다.
오디오를 구매하는 것을 자동차에 비유 할 수 있는데, 차를 살 경우 대략의 예산을 정하고, 주로 어느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알아야 현명한 구매를 하게 되는 것과 같다. 어느 정도 수준이 있는 오디오 업 체들은 풀세트를 만들지 않는다. 스피커 업체, 앰프 업체, 플레이어, 케이블등 업체가 다 다르다. 각 기기별로 구매해서 조합을 해야 하므 로 자동차 사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 어려운 만큼 좋은 오디오를 잘 구매해서 음악을 즐긴다면 더욱더 성취감과 만족도가 클 것이다.
All that Audio 대표 이종한 714.670.7788
문의전화: All that Audio 대표 이종한 714.670.7788
원문출처: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