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한의 음악과 오디오 이야기 – 일곱번 째 오디오 칼럼 스피커세팅 제대로 하기 (2)

3. 천장 매립 스피커:많은 집이 홈시어터용으로 스피커를 천장에 설치한다. 오디오 전문가라면 이렇게 설치하진 않는데, 대개 건축업 자들이 별로 좋지 않은 스피커에 설치비로 비용을 청구하게 된다. 천 장에 설치한 동그란 스피커는 홈시어터용이 아니라 백그라운드 뮤 직용이며, 제대로 음상을 만들어 주지 못 한다. 이 경우 화면의 대사 가 배우의 입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천장에서 나오게 된다. 대사를 담 당하는 스피커는 중앙의 센터 스피커인데 가급적이면 화면 중앙에 가깝게 설치하는 것이 좋다. 잘 셋팅된 시스템에서는 배우들의 위치 가 느껴진다. 천장에 스피커를 다는 경우는 Dolby Atmos라는 입체 음향용 규격에 사용하는 스피커이다. 인테리어를 위해 스피커를 설 치한다면 전면 벽에 묻어 설치하고, 스피커가 청취자를 향하게 하여 야 한다. 업체에 따라서 센터스피커의 음상을 화면 쪽으로 올려주는 CENTER LIFT 모드, 천장에 CEILING SPEAKER 설치한 경우 인위적 으로 화면 쪽으로 음상을 낮춰주는 제품도 있으니, 새로 구매 할 경 우는 이를 고려 하여야 한다. 음질적으로 가장 좋은 것은 통 스피커를 제 위치에 배치 하는 것이고, 가장 열악한 것은 천장 매립 스피커이다.

 

 

 

4. 소스기기 설정: 홈시어터 리시버에 연결된 소스기기, 예를 들 면 케이블박스, 디렉티비 수신기, 애플TV 같은 기기를 스테레오모드 로 설정해 놓은 경우도 많다. 일반 TV에 연결할 경우라면 스테레오 가 맞지만, 홈시어터 리시버나 사운드바등에 연결한다면 필히 Dolby Digital이나 5.1 Surround 출력으로 해야 제대로 서라운드 가 된 다.기본적인 것이지만 HDMI나 Optical 광케이블, Digital Coaxial등 디지털로 연결해야 하며, 흰색, 빨간색 두가닥 일반 아나로그 입력으 로는 서라운드가 안 된다.


5. 네트웍 기능 이용:
막상 홈시어터를 설치해 넣고, 제대로 활용 을 못하는 경우도 많다. TV방송이나 블루레이플레이외에도 AV 리 시버를 활용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디지탈 오디오 비디오 화일 을 PC나 외부 저장장치 또는 Netflix, Pandora등 인터넷에서 꺼내어 보거나, 들을 수있다. 이에 대한 활용법 만도 한 꼭지가 가능한데, 리 시버가 인터넷과 미디어 플레이어로 사용되어 짐으로써 AV 리시버 가 다음 단계로 도약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 네트웍 연결 이 필요한데, 리시버 뒤에 LAN 케이블이 연결 가능한 지 살펴 보자. 무선 Wi-Fi가 가능한 제품도 있다. 혹 가지고 있는 리시버가 이런 기 능이 없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WD TV 나 Apple TV 같은 것을 사서 연결하면 된다. 이러면 서라운드 사운드가 되는 스마트 TV가 된 다. 스마트 TV 가 별게 아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TV 다. 이젠 AV 리시 버도 스마트 리시버다.


6. 스마트TV 연결은?
인터넷이 연결된 스마트TV는 자체앱을 통 해 여러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이경우 스마트TV의 오디오 신호 를 홈시어터 리시버로 보내 주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ARC (Audio Return Channel) 라는 기능이다. 이것은 HDMI 케이블을 통해 TV자체의 사운드를 리시버로 보내 준다. 물론 TV와 리시버에 서 ARC를 지원해야 한다. 만일 리시버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TV의 디지털 출력 (대개는 광출력) 케이블을 리시버에 연결하고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이외에도 음질이나 화질을 좋게 하는 방법들이 많이 있고, 새로 구매 한다면 고려 해야 할 것, 프로젝터 설치등에 대해서도 할 말은 많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제대로 돈 값하고, 100% 활용하는 시스템 을 운용할 수 있다. 추가로 궁금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 주시 기 바란다.

 

문의전화: All that Audio 대표 이종한 714.670.7788

원문출처: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