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한의 음악과 오디오 이야기 – 아홉번 째 오디오 칼럼 별로 돈 안들이고 좋은 소리 듣는 방법

오디오 시스템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저희 가게에 오셔서 소리를 들 으시고는 집에 있는 시스템은 이것 보다 훨씬 비싸게 산 것인데 왜 이 정도 소리가 안 나오냐고 물으신다. 그분 댁의 시스템을 자세히 들여 다 보지 못해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대개는 몇가지 요인으로 귀착 이 된다. 그래서 이에 대해 얘기하려 하니, 가지고 계신 시스템이 있 다면 적용해 보시기 바란다. 큰돈 들이지 않고 훨씬 좋은 소리를 얻 을 수 있을 것이다.

 

1. 전기의 질

비싼 오디오를 갖추고 플라스틱으로 된 저질 파워스트립 (멀티 탭) 을 사용하는 하는 집이 많은데, 이런 경우 시스템 성능을 제대로 낼 수가 없다. 최고급 승용차에 저질 불량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과 같 다. 집안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전자파나 다른 기기에서 발생하는 노 이즈가 유입되어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다. 적어도 이를 막아주는 필터가 내장된 오디오용 전원장칠르 사용하여야 한다. 만일 1불도 돈 쓰기 싫다면 적어도 파워앰프는 저질 파워 스트립에 연결하지 말 고, 차라리 벽의 콘센트에 직접 꽂는 것이 더 좋다.

 

2. 휴즈 교체

오디오장치 안에는 휴즈가 들어 있는데, 휴즈를 오디오용으로 바꾸 어도 소리가 좋아진다. 오디오용으로 가장 좋다는 SYNERGISTIC RESEARCH 사에서 나오는 BLACK 이나 BLUE 휴즈는 구리보다 백 배이상 전기가 잘 통하는 신소재인 GRAPHENE 으로 만들었는데, 2,400불 짜리 앰프가 바로 3,400 앰프 소리로 변한다. 믿기 어려운 얘기지만 휴즈 하나 바꾸어서 소리가 극적으로 좋아진다.

3. 케이블 극성 점검

좋은 오디오 케이블에는 신호방향 표시가 있다. 만일 없다면 글자방 향대로 연결하면 된다. 글자 방향으로 신호가 흐른다고 생각하면 된 다. 간혹 스피커 케이블의 +/- 도 바꾸어 연결된 것도 보았는데 이런 경우 사운드 이미지가 엉망이 된다. 아울러 좌우 구분도 해야 하는 데, 소스기기나 앰프등 여러 기기를 거치다 보면 좌우가 바뀌기도 하 는데, 좌우 채널 구분하는 테스트 음원으로 점검할 수 있다.

 

4. 전기 극성 확인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는 교류 이므로 무 슨 극성이 있냐고 하실테지만, 분명히 극 성이 있다. 좌측 사진을 참조 하시면 되는 데, 미국에서는 파워 콘센트가 세발이거 나 두발이라도 + 쪽이 – 보다 큰 경우는 바뀔 일이 없지만, 오래된 오디오의 +/- 크기가 같은 두발짜리는 바뀔 수도 있다. 이 경우 극성을 맞추어 주어야 제 소리가 난다. 극 성을 맞추는 것이 좀 까다로운 데, 따로 문의 하시기 바란다.

 

5. 단자 청소와 직결

십년이 넘도록 연결단자 청소를 한번도 안해서, 시커멓게 단자가 산 화된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산화 방지를 위해 금도금 단자를 쓰기 도 하는데, 단자 청소를 해 주면 소리도 좋아 진다. 전용세제가 있지 만 쉬운 방법은 라이터기름이나 휘발유로 닦으면 된다. RCA 단자 안 쪽은 면봉으로 이용하면 좋은데, 솜이 안으로 빠져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스피커선은 질 나쁜 연결 단자보다는 직접 연결하는 것이 더 소리가 좋다.

 

6. 스피커 위치 조정과 스파이크 장착

스피커의 좌우 간격, 뒷벽과 이격, 토우인(안쪽으로 틀어줌)으로도 상당한 소리향상이 있다. 하지만 소리를 구분하는 능력이 좀 필요하 다. 쉬운 방법은 스피커 하단에 스파이크를 끼우는 건데, 단박에 음 상이 또렸해지고, 저음이 단단해 짐을 느낄 수 있다. 위치조정과 스 피커 연결만도 내용이 꾀 많은데, 자세히 얘기하려면 한 회를 다 차지 하므로 다음 기회로 미룬다. 궁금하면 연락 주시길.

소리를 좋게 하기 위해서 좋은 기기를 장만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지 만, 위에 나온 것들은 큰 돈 안들이고 소리를 좋게 하는 방법이며, 이 것이 저희 데모룸의 만불짜리 시스템이 손님들 집의 몇 만불 짜리 보 다 소리가 좋은 이유 이다. 실제 적용하면서 궁금하고나 어려운 것은 문의해 주시기 바란다. AllthatAudio.com

 

 

문의전화: All that Audio 대표 이종한 714.670.7788

원문출처: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