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berry pi와 RuneAudio 로 음악감상용 …

rasberry pi와 RuneAudio 로 음악감상용 디지탈 플레이어 만들기

 

지난 블로그에서 컴맹이신 김선생님의 디지탈 입문기를 올리기로 하다 게을러서 못했는데, 이것을 통해 용기를 내어 입문하시기를 바라며 올립니다. 유첨파일은 제가 작성한 사용법인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파일 첨부가 안되어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blogattach.naver.net/089d14a7bcedec301efc99ae95790a77d782789e84/20160326_163_blogfile/loveok6108_1458943970009_5Z9141_pdf/RUNEAUDIO+%BB%E7%BF%EB%B9%FD.pdf

 

디지탈 음악 재생 방법중 쉬운 것이 PC를 이용하는 것인데, 음질적으로 유리하지 않고, 재생시 PC를 켜야 됩니다. 그래서 음악 재생 전용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인데 여러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것 중 인터페이스가 쉬운 것은 사실 오렌더 (aurender) 것 인데 이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제일 싼게 $2,700이고 $17,600 짜리도 있습니다. 물론 소리는 값만큼 좋습니다.

비교적 쉽고,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raspberry pi와 runeaudio를 사용하였습니다.

 

대략 소요비용은 60불 정도 입니다.   손바닥보다 작은 기판 같은 것에서 소리가 나오면 신기하기도 한데, 이게 하나의 컴퓨터 입니다. 소리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보다 좋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USB단자에 연결하고, HDMI 모니터를 연결하면 컴퓨터가 됩니다. One board PC, Embedded PC 라고 부르는데, 음악용외에도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는 음악감상용으로는 Bryston BDP-2, Aurender N-10을 사용하고, raspberry pi에는 OSMC (KODI) 를 깔아 영화 감상용 미디어 플레이어로 쓰고 있는데, 그동안 사용하던 WDTV나 Apple TV 는 다른분께 드렸습니다. www.raspberrypi.org  참조.

 

자신 없어 하시는 김선생님을 저희 가게에 오시라 하여 옆에 앉히고, 직접 스마트폰을 조작해 가며 두어 시간 가량를 알려 드렸는데, 아마 그날 밤 저하고 서너차례 통화하고 성공하여 음악을 잘 듣고 계시다 합니다.

 

아무튼 조그만 전자 기판이 웬만한 PC 보다 소리가 좋고, 비용도 저렴하며, 늘 켜놓아도 전기료 걱정도 없습니다. 인터넷 라디오 기능도 있으니, 이것을 통해서 음악을 좀더 가까이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질문이 있으시면  최대한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 info@solosaudio.com)